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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


(원문 위치 : http://www.tutorialspoint.com/design_pattern/chain_of_responsibility_pattern.htm )

이름이 제안하는 것처럼, 책임사슬 패턴은 요청을 위한 수신자(receiver)객체의 사슬(chain)을 생성한다. 이 패턴은 요청의 형태에 기초하여 요청의 송신자(sender)와 수신자를 분리한다. 이 패턴은 행동적 패턴(behavioral)에 포함된다.


이 패턴에서 보통 각 수신자는 다른 수신자ㄹ의 참조를 포함한다. 만약 한 객체가 요청을 처리하지 못하면 이것은 다음 수신자로 동일 요청을 전달하는 방식을 방복한다.

Implementation

logging의 수준(level)을 가진 AbstractLogger 추상 클래서를 생성했다. 그리고 AbstractLogger를 확장하는 세가지 형태의 logger를 생성했다. 각 logger는 이것의 수준을 위해 메시지의 수준을 점검하고 적절하게 출력 아니면 출력하지 않고 다음 logger로 메시지를 전달한다.

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 UML Diagram

Step 1

추상 logger클래스를 생성한다.

AbstractLogger.java

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Logger {
   public static int INFO = 1;
   public static int DEBUG = 2;
   public static int ERROR = 3;

   protected int level;

   //next element in chain or responsibility
   protected AbstractLogger nextLogger;

   public void setNextLogger(AbstractLogger nextLogger){
      this.nextLogger = nextLogger;
   }

   public void logMessage(int level, String message){
      if(this.level <= level){
         write(message);
      }
      if(nextLogger !=null){
         nextLogger.logMessage(level, message);
      }
   }

   abstract protected void write(String message);
	
}

Step 2

logger를 확장하는 구체적 클래스를 생성한다.

ConsoleLogger.java

public class ConsoleLogger extends AbstractLogger {

   public ConsoleLogger(int level){
      this.level = level;
   }

   @Override
   protected void write(String message) {		
      System.out.println("Standard Console::Logger: " + message);
   }
}

ErrorLogger.java

public class ErrorLogger extends AbstractLogger {

   public ErrorLogger(int level){
      this.level = level;
   }

   @Override
   protected void write(String message) {		
      System.out.println("Error Console::Logger: " + message);
   }
}

FileLogger.java

public class FileLogger extends AbstractLogger {

   public FileLogger(int level){
      this.level = level;
   }

   @Override
   protected void write(String message) {		
      System.out.println("File::Logger: " + message);
   }
}

Step 3

logger의 다른 형태를 생성한다. 꺼기에 에러 수준을 할당하고 각 logger에 다음 logger를 설정한다. 각 logger내 다음 logger는 사슬(chain)의 부분을 표현한다.

ChainPatternDemo.java

public class ChainPatternDemo {
	
   private static AbstractLogger getChainOfLoggers(){

      AbstractLogger errorLogger = new ErrorLogger(AbstractLogger.ERROR);
      AbstractLogger fileLogger = new FileLogger(AbstractLogger.DEBUG);
      AbstractLogger consoleLogger = new ConsoleLogger(AbstractLogger.INFO);

      errorLogger.setNextLogger(fileLogger);
      fileLogger.setNextLogger(consoleLogger);

      return errorLogger;	
   }

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AbstractLogger loggerChain = getChainOfLoggers();

      loggerChain.logMessage(AbstractLogger.INFO, 
         "This is an information.");

      loggerChain.logMessage(AbstractLogger.DEBUG, 
         "This is an debug level information.");

      loggerChain.logMessage(AbstractLogger.ERROR, 
         "This is an error information.");
   }
}

Step 4

결과를 확인한다.

Standard Console::Logger: This is an information.
File::Logger: This is an debug level information.
Standard Console::Logger: This is an debug level information.
Error Console::Logger: This is an error information.
File::Logger: This is an error information.
Standard Console::Logger: This is an error information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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